제품 사용후기

[제품 사용후기] 키크론 Q14 Pro Knob

김머생 2024. 7. 31. 08:00
반응형
키크론 Q14 Pro Knob (바나나축)
키크론 Q14 Pro Knob

기본 정보

제품명: 키크론 Q14 Pro Knob
상품코드: Q14P-M4
색상: 카본 블랙
스위치: 바나나축
구매처: 펀샵
소비자 가격: 315,000원
할인액: 20,000원 (런칭 할인)
실구매가: 295,000원
구매일자: 2023년 10월 25일
배송일: 2023년 10월 27일
 

제품 상세

- 설명 -

유명 키보드 제조업체인 키크론에서 만든 기계식 인체공학 키보드입니다.
 

키크론 Q14 Pro Knob 스위치
키크론 Q14 Pro Knob 스위치

스위치를 통해 유선과 무선 전환이 가능하며, 맥 OS와 윈도우 모드 전환 또한 스위치를 통해 간편하게 바꿀 수 있습니다. 무선은 블루투스 5.1을 지원하며 최대 3대의 기기까지 멀티 페어링 가능합니다.
 
지원하는 플랫폼은 맥 OS, iOS, 윈도우, 안드로이드, 리눅스입니다.
 

키크론 Q14 Pro Knob 추가 키캡
키크론 Q14 Pro Knob 추가 키캡

키캡은 맥 OS를 기준으로 세팅되어 출고되며, 맥과는 다른 디자인을 가진 몇몇 윈도우 키를 위해 별도의 윈도우용 키캡이 제공됩니다. 추가로 키캡은 한글을 지원하지 않고 영어만 적혀있습니다. 키캡은 핫스왑 방식으로 교체 가능합니다.
 

키크론 Q14 Pro Knob 더블 B키와 스페이스 바
키크론 Q14 Pro Knob 더블 B키와 스페이스 바

B키(국문 ‘ㅠ’)와 스페이스 바가 좌우측에 하나씩 총 2개 있습니다. 측면에서 바라본 키 배열은 KSA 프로파일로 곡면의 형상을 띕니다.
 
각각의 키는 QMK와 VIA라는 별도의 프로그램을 통해 사용자 마음대로 맵핑 가능합니다.
 
스위치는 바나나축과 적축 중에 선택 가능합니다.
 
LED는 정방향 RGB를 사용합니다.
 
배터리는 4,000mAh로 충전 없이 최대 300시간 사용 가능합니다.
 

키크론 Q14 Pro Knob 넘패드
키크론 Q14 Pro Knob 넘패드

넘패드는 좌측에 위치해 있으며 소리 조절 노브와 매크로 키 3개가 함께 있습니다.
 
프레임은 CNC 알루미늄 프레임이며 광택 마감, 아노다이징 처리, 샌드블라스팅 그리고 24단계의 제작 공정을 거쳐 완성됩니다. 키보드 경사각은 5도입니다. 스위치, 키캡, 스태빌라이저 및 플레이트까지 별도 구매를 통해 사용자의 마음대로 커스텀 가능합니다.
 

- 장점 -

인체공학 키보드인 만큼 손목 무리가 확실히 덜합니다. 앨리스 배열 (인체공학 배열), KSA 프로파일과 키보드 기본 경사각 그리고 팜레스트의 조합으로 손목의 무리가 줄어듭니다. 팜레스트의 경우 런칭 사은품으로 받은 것이라 이제는 별매입니다. 키보드 자체가 높기 때문에 팜레스트가 없다면 되려 손목이 더 아플 것 같습니다.
 
무선 반응 속도도 사무용으로 쓰기에는 충분히 빠릅니다. 그리고 게임과 같이 빠른 반응 속도가 필요할 경우 유선으로 연결 가능하다는 점이 큰 장점입니다.
 
B키 (국문 ‘ㅠ’)의 경우 영어타자와 국문타자가 치는 손이 다르기 때문에 앨리스 배열처럼 좌우로 나뉜 키보드의 경우 키 위치에 따라 영문 또는 국문에서 오타가 자주 나기 마련인데, 양쪽으로 배치함으로써 오타율을 낮췄습니다. 인체공학 키보드 대부분이 국문을 신경 쓰지 않고 영문만 고려하여 B키를 하나만 넣는다는 점을 감안하면 정말 대단한 배려입니다. 추가로 스페이스 바도 양쪽에 있어 편합니다.
 
정방향 RGB라 LED가 잘 보이고 키보드 마감이나 무게감이나 모든 게 고급스럽습니다. 또한, 바나나축 특유의 쫀득함이 타자 치는 재미를 붙여줍니다.
 
좌측에 위치한 넘패드 덕분에 우측 마우스 공간이 충분히 확보됩니다.
 

- 단점 -

크기가 크고 무겁기 때문에 이동성은 정말 떨어집니다. 물론 이동용 전용 가방을 팔지만 크기와 무게를 고려하면 그냥 한 곳에 두고 쓰는 게 좋습니다.
 
특유의 독특한 배열 때문에 키보드 덮개를 구할 수 없습니다. 별도의 천이나 이런 것으로 덮는 것 말고는 특별히 방법이 없습니다.
 
좌측 위치한 넘패드로 인해 넘패드 사용 시 필연적으로 좌수로 타자를 치는데 오른손잡이인 제 입장에서 넘패드 사용하기가 어려웠습니다. 익숙함의 문제라고 생각되지만, 애초에 사용하기 어려워서 잘 사용하지 않다 보니 익숙해지기 힘든 것 같습니다.
 
키캡에 한글과 영어가 동시에 적힌 것이 아닌 영어만 적혀있어, 타자 외우기 전이신 분들은 다소 불편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타자를 외울 경우 크게 불편하지 않습니다.
 
가격이 꽤 비싸다는 것도 단점입니다.
 

- 만족도 -

10점 만점에 8.5점입니다.
 

한 줄 리뷰

고급스러운 인체공학 키보드를 원하지만 B키가 양쪽에 달리 배려심 깊은 키보드를 원하시는 분께 추천드립니다.
 
다음은 ‘[제품 사용후기] 로지텍 MX Master 3’로 찾아뵙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